창의적 혁신에서 개발은 단순 분업될 수 없다.

우리 나라가 소프트웨어에서 많이 뒤처져있고, 엔지니어 수도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성공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거의 없다 보니 새로 소프트웨어를 하겠다는 엔지니어들도 많지 않은 탓이라고 할까.

현재 우리 나라에서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보통 이런 순서로 한다.

1. 서비스 아이디어가 있다.
2. 세부 구상을 마친다.
3. 개발자를 구해 개발시킨다.
4. 런칭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도 한때 유행했었다.
이게 뭐가 잘못되었나 하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잘못된 것은 개발자의 수동성이다. 개발자들은 용역을 수행할 뿐이다. 그 과정에서 더 나은 수준의 서비스, 제품을 고민하지 않는다.
SI는 대부분 어떤 하한 기준(계약 기준)을 충족하면 된다. 여기에서 별다른 혁신이 중요하지 않다. 하한을 높이기 위해 프로세스를 강제하고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하면 된다.

하지만, 창의적 혁신은 차별적인 핵심 기능을 가지고 경쟁 우위를 지켜나가는 소프트웨어나 서비스에서 일어난다. 특정 영역에서 상한을 무한히 높여가는 속에서, 혹은 새로운 영역으로 침투해가는 속에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의 경쟁력이 생기는 것이다.
SI는 용역에 대한 댓가를 수익으로 하는 모델이며,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는 솔루션과 서비스 가입자에 비례하여 수익이 없을수도, 폭발할수도 있는 모험적 수익 모델이다.

지금 소셜이니 모바일이니 하며 많은 사람들이 시장을 기웃거리고 있다. 몇몇 뛰어든 startup들도 있다. 하지만, 상한의 경계를 없애고 영역을 바꾸는 사업을 하는 것은 극히 드물고, "이것 해보자. 개발해라" 하는 식의 접근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부분 시장은 대부분 모험적 수익 모델을 따라 형성된다. 무한 혁신하지 않으면 안되는 영역이며 경쟁 범위가 인터넷 본성을 따라 글로벌화 수준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그나마 개발자 구하기가 어렵다는 불평들이다. 용역에 익숙한 개발자들조차 품귀 현상이다. 하지만 개발비를 좀 많이 들이면 개발자 구할 수 있으니 그런 불평보다는 개발을 수동적으로 이끌면서 혹은 아웃소싱하면서 모험적인 경쟁을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길.
단순 개발을 할 개발자인데 인건비가 너무 비싼 거 아니냐는 고민이니.

기획과 마케팅의 가치가 절대적인 사업 방향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개발 부분이 아웃소싱될 수 있을 정도로 서비스의 품질이 중요하지 않을 수 있는지 모르겠다. 서비스의 기동성이 중요하지 않은지도.

개발 따로, 기획 따로라는 모델이 별로 유용해보이지 않는다.
기획, 개발 등 핵심 부분은 모두 치밀한 분석과 공유, 소통, 그리고 아이디어 중시를 통해 창의와 혁신의 방향으로 팀을 성장시킬 필요가 있다.

개발 파트가 단순한 공정 관리의 대상인 기업들이 혁신을 말하는 시기는 지나지 않았나 본다. 소수 정예의 개발 팀을 제대로 키워 내는 게 우리나라 startup들의 가장 어려운 과제인 듯하다.

소프트웨어는 특성 상 소수의 정예 개발자가 다수의 개발자보다 훨씬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개발을 할 수 있으며, 개발자 수에 의해 결과가 보장되는 사업이 아니다.
소프트웨어는 특성 상 릴리스된 후에도 변경이 많다. 모든 목적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는 불가능하며, 각 목적별로 지속적으로 변경하고, 최적화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분석적 사고와 창의적 적용의 경험에 익숙하다. 사업 영역별로 기획자들의 치밀한 분석 문화, 디자이너들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아이디어 생성 문화 등이 결합하여 소통한다면 진정 창의적인 기업 문화를 만들 수 있다.

좋은 개발자 구하기가 쉽냐는 질문에는 충분한 물질적, 인간적인 인정이 어느 정도 괜찮은 개발자를 구할 수 있지 않겠냐고 원론적인 대답을 할 수밖에 없다.
개발자를 이해하는 문화 없이 개발자를 뽑는다는 것은 쉽지 않다. 개발자가 아닌 기획자나 PM이 개발자를 이해하는 방법은 "give up" 뿐이라는 얘기도 있다.
개발 리더를 충분히 잘 선택하고 위임해서 창의적인 팀웍 구축하도록 돕는 게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ava] Java G1 GC의 특성에 따른 Full GC 회피 튜닝 방법

일론 머스크의 First Principle Thinking (제1원리 기반 사고)

엄밀한 사고(Critical Thinking)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