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serialVersionUID 기본 알고리즘

자바에서 serial version uid를 생성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서로 다른 클래스들 간의 구별을 하기 위한 것이다.
동일한 이름을 가진 클래스라 하더라도 메소드나 필드가 다를 경우 서로 다른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Object Serialization을 할 때 import/export 등에서 버전에 따라 종종 불일치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만나게 된다.

클래스가 바뀌었다는 것을 기본 serial version uid 계산 알고리즘을 통해서 검출했기 때문이다.
물론
private static final long serialVersionUID = -6120832682080437368L;
와 같이 클래스에 직접 serial version uid 값을 지정해버리면 기본 uid 계산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고 이 값을 사용하게 되므로 버전에 따른 불일치 에러는 막을 수 있다.

이렇게 하지 않은 경우 사소한 메소드 시그너처 변경으로도 불일치가 발생하게 된다.

기본 uid 값 계산에 사용되는 정보들은 다음과 같다.

1. 클래스 이름 (fully qualified)
2. 클래스의 접근 제한자 (public, final, abstract, 또 interface 여부)
3. 각 멤버 필드의 시그너처 (이름과 접근 제한자, 타입)
4. 각 멤버 메소드의 시그너처 (이름과 접근 제한자, 각 인자별 정보, 리턴 타입)
4. 각 생성자의 시그너처 (접근 제한자, 각 인자별 정보)
5. static initializer block 존재 유무

이러한 값들을 사용하여 적당한 문자열을 만든 다음 SHA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해시값을 계산한 값이 기본 UID 값이 된다.
이때 필드나 메소드, 생성자의 선언 순서는 바뀌더라도 상관없도록 sort를 한다음 계산을 한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사소한 변경만으로도 기본 suid 값은 변경되게 마련이다.
따라서 serializable 객체로 객체 통신에 사용되는 클래스들은 가능하면 명시적으로 suid 값을 지정해주는 것이 버전 관리의 문제를 피할 수 있는 가장 깨끗한 방법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ava] Java G1 GC의 특성에 따른 Full GC 회피 튜닝 방법

엄밀한 사고(Critical Thinking)란 무엇일까

일론 머스크의 First Principle Thinking (제1원리 기반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