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8월 17, 2017

엄밀한 사고(Critical Thinking)란 무엇일까

미국에서는 21세기 교육에 가장 중요한 4가지 역량이 4C라고 한다.


네 가지 C는 각각 엄밀한 사고(Critical thinking), 소통(Communication), 협업(Collaboration), 창의(Creativity)를 뜻한다.
(critical thinking을 비판적 사고로 번역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문맥에서 보면 문제 해결을 위한 매우 중요한 영역의 사고를 뜻하는 엄밀한 사고가 좀더 적합한 표현이라고 판단된다.)

한국 사회는 교육에서부터 기업까지 창의성이 떨어진다는 말을 많이 해왔다.

굳이 군대와 같은 극단적인 사회 환경을 얘기하지 않더라도, 가족 같은 분위기라는 표현이 가부장적 위계를 인정한다는 뜻으로 통용되는 사회에서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에 충분한 소통과 피드백이 주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창의적 아이디어가 부족하게 되고, 엄밀한 사고를 훈련하지 못하여 21세기에 적합한 인재로서 가치가 떨어진다는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창의적 사고는 결과적인 부분에 가까우므로 과정에서 필요한 엄밀한 사고가 한국의 교육이나 혁신을 지향하는 기업 환경에 가장 중요할 것이다.
미국교육협회(NEA)에서는 엄밀한 사고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옮겨본다.
개인적으로는 혁신을 지향하는 SW 기업에서, 또 창의적으로 미래를 열어갈 자녀들을 위해서 코칭이나 교육의 방법을 고민하기 전에 꼭 읽어봐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다음 내용은 NEA에서 발간한 '글로벌 사회의 21세기 학생들을 준비하기 위한 네 가지 C 교육자 지침'에서 발췌 번역하였다.

엄밀한 사고는 오랫동안 가치있는 기술로 사회적으로 인정받아왔다. 오늘날은 모든 학생들에게 필요하다. 기존에는 엄밀한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이 주로 재능있는 학생들을 위해 필요한 영역이었다면 지금은 모든 학생에게 중대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엄밀한 사고의 중요성
엄밀한 사고와 교육의 연결 고리는 명확하다. 사람은 생각을 잘 하지 않고 잘 학습할 수 없다.
엄밀한 사고는 개인의 성공을 위해서도 역할을 하지만, 고등 교육을 위해서도 역할을 한다.
게이츠 재단이 수행한 연구에서 오레곤 대학의 데이비드 T. 콘리 교수는 대학 과정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에서 지식 내용을 이해하는 것보다 다음 정신적 습관들-분석, 이해, 엄밀한 정확성, 문제 해결, 추론-이 더 중요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엄밀한 사고와 문제 해결을 수업 시간에 효율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엄밀한 사고를 배우면 학생들은 한단계 높은 집중, 깊은 분석 능력, 사고 과정의 개선 등의 기술들을 갖추게 된다.

현대인들은 근거들을 비교하고 경합하는 주장들을 평가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엄밀한 사고 능력을 갖춰야 한다. 21세기의 가족들은 유의미한 행동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재정, 건강, 시민, 심지어 레저 활동의 광대한 정보들을 조사하여야 한다. 전지구적 온난화와 같은 국제적인 문제에 대한 해법은 매우 고도화된 엄밀한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요구한다.
기업 직원들은 일상 업무에서 고객들을 더 잘 응대하기 위해,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또 끊임없이 변화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스스로를 성장시키기 위해 엄밀한 사고를 활용해야 한다. 경제학자인 프랭크 레비와 리차드 뮨데인은 자동화나 외주에 의해 밀려날 가능성이 가장 낮은 것들이 가장 바람직한 직업으로 떠오를 새로운 세상에서 전문가적인 사고와 복잡한 소통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 그러한 범주에 속할 것이라고 얘기하였다. AMA 2010 핵심 기술 조사에 따르면 기업 임원 중 73.3 퍼센트가 엄밀한 사고를 직원 개발과 재능 관리, 후임 계획 등에 필요한 우선 순위에 포함시켰다.

엄밀한 사고의 정의
엄밀한 사고와 문제 해결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지만 P21에서는 엄밀한 사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1. 효율적인 추론
    • 상황에 적합한 다양한 추론 방식(귀납적, 연역적 등)을 사용하는 것
  2. 시스템 사고의 활용
    • 복잡한 시스템에서 전체의 각 부분들이 서로 간에 어떻게 상호 작용하여 전체적인 결과물을 낳는지를 분석하는 것
  3. 판단력과 의사결정능력
    • 효율적으로 근거, 논점, 주장, 신념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 주요한 대안적 관점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 정보와 논점들을 종합하고 연결하기
    • 최선의 분석에 기반하여 정보를 해석하고 결론을 이끌어내기
    • 학습 경험과 과정을 비판적으로 반추하기
  4. 문제 해결
    • 익숙하지 않은 서로 다른 종류의 문제들을 관례적인 방법과 혁신적인 방법 모두로 풀어내기
    • 다양한 견해들을 분명히 하고 더 나은 해결책으로 이끄는 핵심 질문들을 찾아내고 질문하기
다른 세 가지 C와의 관계
엄밀한 사고의 중요성은 무엇보다 우선하지만 다른 C들과의 접점들도 중요하다. 엄밀한 사고를 이끄는 전문가들은 창의적인 사고 역량과의 연결을 강조한다.
철학자 리차드 폴과 린다 엘더에 따르면 "건전한 사고는 상상력과 지적 기준 모두를 필요로 한다."
어떤 이가 높은 수준의 사고를 진행한다는 것은 매우 엄밀하면서도 창의적으로 생각의 산물들을 만들고 평가하고 생성하고 판단한다는 뜻이다.
엄밀한 사고는 소통이나 정보 이해력 같은 다른 역량에도 조사하고, 분석하고, 해석하고, 평가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
교육자 토마스 호어에 따르면 지능의 핵심 개념이 변경되었다고 한다. 우리는 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정보 자원에 접근하기 위해 더 이상 한 사람의 정신적 한계에 의존하지 않게 되었다.
문제 해결은 항상 팀웍과 협동을 포함해왔다. 하지만 오늘날 오픈 소스 프로그램, 위키, 블로그, 다른 웹 2.0 기술들은 시공간이 다른 전혀 모르는 사람들끼리 협업하는 것도 가능하게 한다.
21세기의 성공적인 문제 해결은 컴퓨터와 광대한 정보와 모호한 상황들과, 다양한 배경을 가진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이면서 창의적으로 일하길 요구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