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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ision making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느냐는 수많은 삶의 기로에서 맞이하게 되는 질문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시간에 대한 압박이 크고, 중요도가 높고,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는 전문가들조차도 구조적인 접근법을 사용하기 보다는 직관적으로 의사 판단을 하는 경향이 크다고 한다.
즉, 일련의 선택 가능한 방안들과 상황적인 제약 조건을 비교하여 첫번째로 발견되는 가능한 방안을 선택하게 된다. (Recognition-primed decision, RPD)
경험에 비추어 몇 개의 조건들을 검토한 후 다른 대안들에 대한 검토 없이 바로 떠오르는 만족스런 방안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일상적인 의사 결정의 방법은 다음을 들 수 있다.

  • 각 옵션들의 장단점을 나열하는 방법 (플라톤과 벤자민 프랭클린이 즐겨 사용했다고 함)
  • 가장 가능성이 높은 방안을 선택하는 방법. 각 방안별로 비중을 매긴다.
  • 원하는 결과를 얻을 것 같은 첫번째 옵션을 택하는 방법
  • 전문가나 권위를 무조건 따르는 방법
  • 동전 던지기 같은 우연성에 의존하는 방법
  • 점성술 따위에 의존하는 방법
편견 즉, 심적인 바이어스가 의사 결정 과정에 끼어들기 쉬운데 흔히 발견되는 인지 상의 바이어스들은 다음과 같다.

  • 근거에 대한 선택적 검색. 즉, 특정 결론을 옹호하는 사실들만 모으고 반대되는 사실들은 무시하는 경향. 이런 방식으로 매우 방어적인 사람은 좌전두엽 피질 활동이 훨씬 더 높다.
  • 섣부른 근거 검색 완료. 동작하는 것처럼 보이는 첫번째 방안을 선택하는 경향을 얘기함.
  • 타성. 새로운 환경에서도 과거의 사고 패턴을 변경하려고 하지 않는 경향
  • 선택적 인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정보에 대해 차단해버리려는 경향.
  • 소망에 의한 사고 혹은 낙관에 의한 바이어스(Wishful thinking or optimism bias). 사물을 긍정적인 관점에서만 보려고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에 의해 인지와 사고 자체가 왜곡될 수 있음.
  • 선택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바이어스. 선택한 옵션이 상대적으로 더 매력적이도록 선택되거나 거부된 옵션에 대한 기억을 왜곡하는 경향.
  • 최근성. 좀더 최근의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며 지난 정보는 무시하거나 잊어버리는 경향.
  • 반복에 의한 바이어스. 가장 많이 듣거나 가장 많은 소스를 가진 정보를 믿으려는 경향.
  • 한번 형성된 것에 대한 순응. 의사 결정이 일련의 정보에 대한 뷰를 형성하는 초기 정보에 의해 과도하게 영향을 받는 경향.
  • 집단 사고. 그룹의 의견에 순응하려는 압력
  • 소스 신뢰성에 의한 바이어스. 특정 집단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면 그들의 진술 또한 거부하는 경향. 또, 특정 집단을 좋아한다면 그들의 진술을 받아들이려는 경향.
  • 확대적인 의사 결정. 특정 공정의 작은 단계에 대한 결정을 보고 일련의 유사한 결정으로 적용하는 경향.
  • 공과 판단의 비대칭(Attribution asymmetry). 성공은 스스로의 능력과 재능 덕으로 돌리지만, 실패는 운이 나쁘거나 외부 요인으로 돌리는 경향.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의 성공은 운이 좋은 것으로 돌리면서 실패는 오류 탓으로 돌리는 경향.
  • 역할에 따른 충족. 지위에 맞는 의사 결정 능력을 기대하는 경향.
  • 불확실성에 대한 폄하와 제어 능력의 환상. 여러 가지 사건들에 대해 실제보다 더 많은 제어 능력이 있다고 생각함으로써 미래의 불확실성을 과소평가하는 경향. 의사 결정에 잠재하는 문제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어 능력이 있다고 믿는 경향.
(이상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wiki/Decision_making 내용 중 일부를 발췌 해석)

모 회사의 구조 조정을 지나면서 의사 결정 능력과 과정에 대한 불신이 팽배한다.
사람은 신이 아니므로 모든 경우의 수를 검토할 수 없고, 또 미래를 예측할 수도 없다.

하지만, 현실의 조건들을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점점 더 왜소해지는 것 같아 아쉽다. 우리가 잘하는 것, 그것을 뒷받침하는 사람들, 기술들을 구체성을 가지고 바라보지 않으면 그저 wishful thinking 에 의한 의사 결정이 될수밖에 없다.
그것은 공격적이고 민첩한 의사 결정을 핵심으로 하는 기술 기반의 벤처 Firm이 더이상 판단 능력을 유지하지 못한다는 뜻이 되고.. 꿈은 한낱 어리석음이 된다...

마지막엔 attribution asymmetry 에 의한 무의미한 책임 공방만 남게 될 것이다.

아직은 시간이 있다고 믿으므로 위기 상황을 기회 삼아 바로잡길 바란다. 널려 있는 데이터 분석은 하지 않고, 또 전혀 가능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소비자 코드 연결이 필요한 영역까지 사업 확대를 넘보면서 욕구만으로 의사 판단을 하지 않아야 한다.

댓글

Yoon Kyung Koo님의 메시지…
hypothetico-deductive model for scientific method

1. Use your experience: Consider the problem and try to make sense of it. Look for previous explanations. If this is a new problem to you, then move to step 2.
2. Form a conjecture: When nothing else is yet known, try to state an explanation, to someone else, or to your notebook.
3. Deduce a prediction from that explanation: If you assume 2 is true, what consequences follow?
4. Test: Look for the opposite of each consequence in order to disprove 2. It is a logical error to seek 3 directly as proof of 2. This error is called affirming the consequent.
Yoon Kyung Koo님의 메시지…
오바마 대통령의 스트레스 벗어나는 방법

스트레스를 피하는 방법

1. 매일 운동하기.
2. 가족과 시간 보내기.
3. 비전을 가지고 사물을 보기.
4. 역사책 읽기.
5. 시간이 걸리는 사안이며,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하기보다는 일들을 바른 궤적에 올려놓으면 제대로 동작할 것이라고 낙관하기.

원문은 여기에 있습니다.

http://www.usnews.com/articles/news/obama/2009/10/27/exclusive-interview-obama-never-100-percent-certain.html

이 글에 보면 위기 상황에서의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대한 질문이 있는데 오바마 대통령은 위기든 아니든 항상 같은 프로세스를 밟는다고 합니다.

의사결정 프로세스

결정 전

1. 최고 사람들로 팀을 구성하여 일하게 만드는 것
2.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엄격한 분석을 고수하는 것
3. 필수적으로 반대 의견 청취와 다양한 옵션 검토를 거치는 것
4. 모든 옵션을 살펴본 후에는 적극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것

실행 후

1. 그 다음으로는 분명한 실행과 시의적절한 피드백을 받아서 결정을 적합한 시간 안에 수정할 수 있을 것
2. 엄중한 문제일 경우에는 조용하고 꾸준하게 진행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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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6 중반부터 G1 GC가 나오면서 이 새로운 Java VM GC 정책을 두고 성능 튜닝을 어떻게 할지 고민이 많은 것 같다.

일단 생소하기 때문에 어렵다.

그런데 경험들이 조금씩 쌓이면서 문제점도 꽤 발견되는 것 같다.

먼저 G1GC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사이트이다.

Garbage-First CollectorGetting Started with the G1 Garbage CollectorUnderstanding G1 GC LogsTuning Garbage Collection for Mission-Critical Java ApplicationsControlling GC pauses with the GarbageFirst CollectorG1: One Garbage Collector To Rule Them AllGarbage First (G1) Garbage Collection Optionscompare JVM options for public메일 : G1 GC clean up time is too long
JDK 7부터 기본이 된 G1(garbage first) GC는 JVM의 Heap 메모리를 1MB 정도 크기의 region들로 나눠서 region별로 generation을 지정하여 상당히 효율이 좋지만 튜닝하는 게 까다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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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널리 알려진 문제로는 첫째, perm generation collection을 full gc때만 하는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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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개발팀장도 아니고 개발실장도 아니고 그위의 관리자이지만, 아직 완전히 제품 코드로부터 역할을 분리하지 못했고, 이러한 시간이 많이 걸리고 책임 소재가 불분명한 문제를 해결할 전문 인력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결국 직접 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것은 미흡한 관리 능력의 결과라고 봐도 좋겠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일이 전혀 나쁘지 않다. 즐거운 Software Life의 하나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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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give me a break.. 나중에 교육교재 만드는 데 도움이 될까해서 하는 관리 행위의 하나라고 봐주기 바람~~ ㅠ_ㅠ;;

perm gen 과 class le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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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북프로 13인치 2010년 버전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산전수전 경험기

혼돈의 시작
2010년에 구입한 맥북프로 13인치.

메모리 4GB,  하드디스크 256GB

2013년에 맥북프로 레티나 13인치를 사면서 아내와 딸이 함께 구형 맥북프로를 사용했다.

2016년에 또다시 맥북프로 레티나 13인치를 딸에게 사주면서 버려질 위기에 처한 맥북프로를 아내가 논문 작성용으로 쓰고 싶다고 해서 고민하다가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결심.
메모리를 좀 늘리고 HDD를 SSD로 바꾸면 충분히 빨라질 것이라고 당연한 판단.

먼저 여기저기 뒤져서 애플에서는 공식 지원하지 않는 맥북프로 업그레이드 방법을 찾아냈다.
기종을 정확하게 아는 게 핵심.
우리 집 맥북프로의 공식 버전명은 MacBooPro 7.1 혹은 MacBook Pro Mid 2010 이었다.

먼저 메모리를 찾아봤다. 16GB까지 업그레이드 가능하다는 주장도 있었으나 주장들이 좀 엇갈려서 안정적으로 4GB 두 개 즉, 8GB로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

8.0GB OWC Memory Upgrade Kit - 2x 4.0GB PC8500 1066MHz 204 Pin (gmarket에서 9만 2천원. 배송비 포함)

다음은 HDD를 대체할 SSD.
이것도 여기저기 찾아봐서 호환이 확실히 되는 걸 찾았다.

MICRON Crucial MX300 275GB SSD (gmarket에서 9만 7천 2백원. 배송비 포함)

한국에서 구매하는 방법은 G-Market 뿐이었던듯.
아마존은 대부분 한국에서는 구매할 수 없는 곳 뿐이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맥북을 분해 조립하기 위한 드라이버들.
메모리와 HDD 교체에 필요한 드라이버는 작은 십자 드라이버 하나였다.
(하지만, 종류별로 다 구매했다는 ㅠ_ㅠ 나중에 나오지만 배터리를 교체하려면 Y자 드라이버도 필요하다. 드라이버는 한 개당 gmarket에서 1800원 정도.)

2016년 8월 10일
자, 이제 20만원 가까운 금액을 gmarket에 입금!

2016년 8월 24일
주문한 부품들이 도착한 것은 2주 후

분해와 조립, 무한 반복...
이제 이 맥북도 곧 날라다니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