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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모바일, 창의, 혁신 관련 중심으로 지난 Tweet들 정리 (2011.7.9~2011.7.31)

7월이 가고 8월. 안철수 교수님의 시간은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말이 마음 속을 울립니다.

<아웃라이어>를 보면 어떤 분야든 1만 시간을 투입해야 전문성이 쌓이고 성공할 수 있는 기본 자격 요건을 가진다는 법칙이에요. 매일 3시간씩 365일 10년 동안 해야 1만 시간이 되는데요. 집중해서 보내는 3시간이거든요 - 안철수 (2011/7/31)

우선 자신의 분야에 1만 시간 정도를 투입해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이와 함께 전혀 다른 분야 혹은 더 깊은 분야에 대한 관심과 공부가 결합됐을 때 창조의 힘이 생긴다 - 안철수 (2011/7/31)

'균형 감각'이란 중간 지점에 서 있는 것이 아니라 양극단을 오가면서 최적점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끊임없는 과정이라고. 세상을 사는 데 균형 감각이 매우 중요한데 그것을 얻게 해주는 건 책밖에 없는 것 같아요-안철수(시오노 나나미 인용) (2011/7/31)

안철수 교수의 삶이 얼마나 사람에 대한 자신의 책임의식과 도전으로 이루어져있는지 그분의 말씀에서 짙게 묻어난다. 사람을 생각하고 사람과 세상의 공영을 생각하며 도전하는 삶이 이 얼마나 아름답고 고귀한 것인지. (2011/7/30)

안철수와 박경철, 독단과 탐욕이 지배하는 우리시대를 이야기하다 http://t.co/KxR3bfv 기업의 목적은 수익창출이라는 말은 정답이 아니다. 수익이 목표가 아니라 어떻게가 중요하다. 혼자만 잘 먹고 잘 사는 것은 범죄와 다름없다. (2011/7/30)

'안철수와 박경철2', 서바이벌·오디션 누르고 시청률 1위 http://t.co/YCFNyFb 잠깐 봤었는데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저와 다르지 않음이 감동적이었습니다. 사람을 생각한다면 결론이 크게 어긋나지 않겠지요. (2011/7/30)

이건희 회장 “소프트 기술 악착같이 배워라” http://t.co/PIEaMGC 소프트웨어 기술의 핵심은 생각하는 방법과 생각을 모으는 방법, 생각을 행동하는 방법. 악착같이 따라하려면 생각을 가두는 닫힌 문화를 전복해야 한다. (2011/7/30)

역시 지식 생산자는 온오프 사회관계에서 분리되는 안식년이 필요.. (2011/7/29)

MacOS X Lion 써보니 핵심인 미션 컨트롤은 정말 마음에 쏙 드는 기능. 런치패드는 쓸일 없는 기능. 전반적으로 편안하지만 사파리 5.1의 몇가지 버그들이 신경쓰이네요. (2011/7/28)

구글플러스는 페북이나 트위터보다 훨씬 더 전염성이 강한 듯. 서클 전체 숫자를 높이는 건 훨씬(수십배?) 빠를 듯. 그런데 이중 유대감 높은 서클은 한두개이고 나머진 가비지 서클이 될듯. (2011/7/25)

맥OS X Lion에서 멀티터치 스크롤에서 방향이 스노레퍼드와 반대가 된 것은 기존 윈도우 시스템의 스크롤은 스크롤 바의 손잡이를 잡고 끄는 메타포였다면 지금의 스크롤은 아이폰처럼 화면 위치를 잡아서 끄는 메타포이기 때문. (2011/7/23)

아이패드에서 네손가락 멀티터치로 앱전환할 때의 유쾌감이 세손가락 멀티터치로 라이언에서 구현된 느낌. 별것 아닌 것 같은데도 사용성을 크게 키워줌. 복잡하게 화면에 여러 프로그램 겹쳐쓰는 기억에서 해방된 느낌. (2011/7/22)

Lion은 기본적으로 앱은 풀스크린 모드로 동작하는 걸 권장하는 메타포. 기존 앱들은 여러개의 가상 데스크탑 중 하나에 소속시키고 라이언용 풀스크린 앱들(사파리, iCal 등)은 데스크탑과 별도로 실행. (2011/7/22)

OS X Lion 좀 써보니 멀티터치 방식으로 화면 전환, 스크롤, 풀스크린 같은 기능들에서 신선하고 편하다. 복잡한 아이패드 같다. 데스크탑 어플과 태블릿 앱의 공존 같은 느낌이랄까. 다만 몇몇 버그들이 눈에 거슬린다. (2011/7/21)

구글이 역량을 집중해서 성공한 첫 사례는 안드로이드일듯. 플러스가 역량을 집중한 두번째 사례일듯. (2011/7/21)

버즈와 웨이브의 실패, 플러스의 성공이 그런 결론으로 이끌었을듯. 페이지가 굳이 틀렸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2011/7/21)

래리 페이지가 구글랩스를 닫고 서비스별 랩만 유지한다고. 장난은 그만하고 집중하자는 건데. 장난으로 큰 성공 얻기 정말 어렵다는 교훈과 상향식 의사결정이 하향식에 비해 매우 비효율적이라는 교훈. 이 청산적 교훈이 맞는 결론일까. (2011/7/21)

Lion용 Safari의 forward/backward는 손가락 두개로 수평방향 스크롤로 멀티터치 방식이 바뀌었는데 애니메이션이 훨씬 멋있어졌네요. (2011/7/21)

사고 능력의 훈련은 이래서 고통스러운듯. 도구나 멘탈 이미지의 형상을 활용하는 외화 기법을 사용하면 대단히 효율적인데, 생각 바깥에 내려놓지 않고 머리 속에서 입체적으로 사고하는 훈련은 고통스러운 과정. (2011/7/19)

하지만 이러한 부분 사고의 외화에 익숙해지다보면 통찰을 위해 부분 사고를 매번 외화시켜 내려놓고 봐야하는 습관이 생긴다. 사고의 속도를 떨어뜨리고 통찰의 수준에 한계를 만든다. 머리속에서 외화하고 총화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2011/7/19)

생각하는 방법은 많은 훈련이 필요한데 통찰에 필요한 형상화 과정에서는 직접 도표, 그림 등을 그려보면 많은 도움이 된다. 복답한 계산에서도 암산보다 손으로 써내려가는 것이 도움이 된다. (2011/7/19)

개인적인 판단으로 구글플러스는 확고한 기반을 가지는 SNS로 자리잡을 것이지만 페북, 트윗과는 호불호가 명확한 또다른 SNS가 될듯. 사용자 수로도 페북, 트윗을 쫓겠지만 능가하긴 어려울 것. (2011/7/18)

구글 플러스 써클이 네트웍 측면에서는 페북보다 훨씬 충실도가 높을 수밖에 없을 듯. 친구를 우연하게 만나는 조우 효과는 좀 떨어질 듯. (2011/7/15)

구글 플러스의 써클은 한 개인이 사회 관계를 보는 다중 인격을 표현한 뷰라고 해야 하나. 그래서 소셜네트웍 상의 실제 가상 노드로 존재하는 페북의 그룹과 다름. (201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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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Java G1 GC의 특성에 따른 Full GC 회피 튜닝 방법

Java 6 중반부터 G1 GC가 나오면서 이 새로운 Java VM GC 정책을 두고 성능 튜닝을 어떻게 할지 고민이 많은 것 같다.

일단 생소하기 때문에 어렵다.

그런데 경험들이 조금씩 쌓이면서 문제점도 꽤 발견되는 것 같다.

먼저 G1GC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사이트이다.

Garbage-First CollectorGetting Started with the G1 Garbage CollectorUnderstanding G1 GC LogsTuning Garbage Collection for Mission-Critical Java ApplicationsControlling GC pauses with the GarbageFirst CollectorG1: One Garbage Collector To Rule Them AllGarbage First (G1) Garbage Collection Optionscompare JVM options for public메일 : G1 GC clean up time is too long
JDK 7부터 기본이 된 G1(garbage first) GC는 JVM의 Heap 메모리를 1MB 정도 크기의 region들로 나눠서 region별로 generation을 지정하여 상당히 효율이 좋지만 튜닝하는 게 까다롭다.
(새로운 메모리 처리 구조에 대한 튜닝 경험도 많이 부족해서 더욱 까다롭게 느껴지는 것 같다.)

지금까지 널리 알려진 문제로는 첫째, perm generation collection을 full gc때만 하는 문제가 있다.
즉, 클래스 언로딩을 full gc때만해서 자주 재배포가 발생하는 코드가 있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앞으로는 perm generation을 완전히 없애도록 JVM의 방향을 잡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이 문제는 해결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G1 GC에서 거대 객체(humongous object)라고 부르는 메모리 사용량이 큰 객체들에 대한 처리는 아직 최적화되지 않았다. 보통 한 region의 50% …

[Java] Heap Dump 분석을 통한 Perm Area Memory Leak 원인 진단

Software 특히 Java 언어를 사용하는 Software 개발 조직에 몸담고 있지만, 마흔을 훌쩍 넘긴 나이에 이런 글을 쓰는 것이 적합한지 의심되는데 특히 국내 SW 환경을 고려한다면 몹시 우스꽝스럽다.

이젠 개발팀장도 아니고 개발실장도 아니고 그위의 관리자이지만, 아직 완전히 제품 코드로부터 역할을 분리하지 못했고, 이러한 시간이 많이 걸리고 책임 소재가 불분명한 문제를 해결할 전문 인력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결국 직접 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것은 미흡한 관리 능력의 결과라고 봐도 좋겠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일이 전혀 나쁘지 않다. 즐거운 Software Life의 하나일 뿐이다.
관리자가 이러한 삽질을 직접 하는 것이 관리 체계를 무너뜨리는 것 아니냐고 묻겠지만...

oh, give me a break.. 나중에 교육교재 만드는 데 도움이 될까해서 하는 관리 행위의 하나라고 봐주기 바람~~ ㅠ_ㅠ;;

perm gen 과 class leak
Permanent Generation 은 young과 old를 구분하는 Generational Collector 방식인 Sun (now, Oracle)의 HotSpot JVM에서 Old generation 중 한 영역이다.
lifetime이 길다고 판단된 object들을 old generation으로 옮겨서 빈번한 gc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generational collector의 기본 아이디어인데 permanent generation은 old 중에서도 거의 gc 대상이 될 일이 없다고 생각되는 object들을 딴 영역에서 관리하겠다는 아이디어의 산물이다.

HotSpot JVM의 Perm Area 에는 주로 자바의 클래스 객체들이나 문자열 상수 풀에 속한 String 객체들이 위치한다.
메모리 leak의 대상이 되는 것은 string constants 보다는 주로 class 객체들이다.

(class 객체는 주로 객체의 타입을 나타내는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표현하는 객체로 타입명 뒤에 .class…

맥북프로 13인치 2010년 버전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산전수전 경험기

혼돈의 시작
2010년에 구입한 맥북프로 13인치.

메모리 4GB,  하드디스크 256GB

2013년에 맥북프로 레티나 13인치를 사면서 아내와 딸이 함께 구형 맥북프로를 사용했다.

2016년에 또다시 맥북프로 레티나 13인치를 딸에게 사주면서 버려질 위기에 처한 맥북프로를 아내가 논문 작성용으로 쓰고 싶다고 해서 고민하다가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결심.
메모리를 좀 늘리고 HDD를 SSD로 바꾸면 충분히 빨라질 것이라고 당연한 판단.

먼저 여기저기 뒤져서 애플에서는 공식 지원하지 않는 맥북프로 업그레이드 방법을 찾아냈다.
기종을 정확하게 아는 게 핵심.
우리 집 맥북프로의 공식 버전명은 MacBooPro 7.1 혹은 MacBook Pro Mid 2010 이었다.

먼저 메모리를 찾아봤다. 16GB까지 업그레이드 가능하다는 주장도 있었으나 주장들이 좀 엇갈려서 안정적으로 4GB 두 개 즉, 8GB로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

8.0GB OWC Memory Upgrade Kit - 2x 4.0GB PC8500 1066MHz 204 Pin (gmarket에서 9만 2천원. 배송비 포함)

다음은 HDD를 대체할 SSD.
이것도 여기저기 찾아봐서 호환이 확실히 되는 걸 찾았다.

MICRON Crucial MX300 275GB SSD (gmarket에서 9만 7천 2백원. 배송비 포함)

한국에서 구매하는 방법은 G-Market 뿐이었던듯.
아마존은 대부분 한국에서는 구매할 수 없는 곳 뿐이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맥북을 분해 조립하기 위한 드라이버들.
메모리와 HDD 교체에 필요한 드라이버는 작은 십자 드라이버 하나였다.
(하지만, 종류별로 다 구매했다는 ㅠ_ㅠ 나중에 나오지만 배터리를 교체하려면 Y자 드라이버도 필요하다. 드라이버는 한 개당 gmarket에서 1800원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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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20만원 가까운 금액을 gmarket에 입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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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해와 조립, 무한 반복...
이제 이 맥북도 곧 날라다니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