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재미있게 사는 10 가지 간단한 방법

How To Be More Interesting (In 10 Simple Steps) - Forbes

어떻게 하면 좀더 재미있게 살 수 있을까?

Software를 얼마나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

늘 갖고 있는 생각인데 저는 대부분 매우 재미를 가지고 일을 하는 편입니다.
새로운 것을 알게 되는 것이 매우 즐겁고 여러 사람들과 토론 속에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은 때론 신비롭기도 하고 놀랍기도 합니다. 그 놀라움의 대상은 뛰어난 아이디어를 내는 다른 연구원일수도 있고 문제를 여러 토론 속에서 얼떨결에 해결해내고 있는 자신일수도 있습니다.

개인과 소규모 그룹, 그리고 그보다 더 큰 그룹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혁신 아이디어 체계를 구축하는 일이 현재의 본업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출발점은 각 성원들이 흥미를 가지고 자신의 일과 관심 속에서 아이디어를 만들고 공유하고 또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미있게 일하는 것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매사에 적용해보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또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늘 같지 않은 일로 만들 수 있는 적극성이 필요한 것이지요. 다행히 제 일인 소프트웨어는 늘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고 아이디어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이 글은 벤다이어그램이나 그래프로 표현한 것이 재미있어서 옮겨봅니다.

1. 탐험하라.
아이디어, 장소, 의견을 탐험하라. 에코 체임버 안에 모든 지루한 사람들은 갇혀 있다.
(해야 할 일과 가야할 곳이 만나는 곳이 무한의 영역이라는 표현 재미있습니다.)







2. 발견한 것을 공유하라.
발견한 것을 인심좋게 공유하라. 모든 사람이 당신의 탐험을 함께 하지 않았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탐험, 모험을 대리경험할 수 있도록 하라.
(발견을 공유하지 않으면 발견이 많더라도 dumb 벙어리일 뿐이고 발견이 많고 이를 공유를 많이 하는 사람이 smart하다는 것. 공유하는 과정에서 더 발견이 많아지고 깨달음도 커지고 당연히 smart해지겠지요)






3. 무언가를 하라. 무엇이든 하라.
춤추고, 얘기하고, 만들고, 사람들을 사귀고, 놀고, 돕고, 만들어라.
무엇을 하는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무언가를 한다는 게 중요하다.
가만히 앉아 불만만 터뜨리는 것은 무언가를 하는 게 아니라 아무것도 안하는 것이다.
(먹고 자고 TV만 보고 이래서 흥미를 잃고 슬프게 되는 것이다.)






4. 타고난 특이 기질을 포용하라. 
누구도 아주 정상일 순 없다. 누구나 자신마다 고유한 변덕이나 사고방식이 있다. 이것들을 숨기려고만 하지 말라. 이것들이 흥미를 일으켜줄 수 있다.
(그림에서 보듯이 이상함은 특별한 존재로 만들어준다)






5. 이유 있게 행동하라.
어떤 것에 대해서도 막연히 비난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당신을 비난하지 않을 것이다.
(이유와 열정이 둘 다 있어야 목적성이 생긴다)






6. 잘난척하지 말라.
자의식은 아이디어를 가로막는다. 알고 있는 지식 이상으로 오만하다면 다른 사람들이 기피할 것이다.
(조잡함과 지루함과 오류가 모두 자존심, 자기 도취와 관련되어 있다)







7. 일단 해보라.
일단 해보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뭔가를 해보라. 뭔가 특이한 것을 해보라.
항상 편안한 곳에만 머무른다면 결코 성장하지 못한다.
(왜? 해볼께! 여기가 바로 성장의 기회)








8. 시류를 따르지 말라.
다른 모든 사람이 하고 있다면 이미 늦은 것이다. 당신만의 일을 하라. 당신 스스로 만든 멋진 마차에 다른 사람들이 올라타게 될 것이다. 남들에게 끌려다니는 것보다 직접 운전하는 것이 훨씬 더 재미있다.
(따라하는 일이 많을수록 아이디어에 대한 갈망만 늘어날 것이다)







9. 용기를 키워라.
반대되는 의견을 갖고 기대치 않았던 길을 선택하는 데는 용기가 필요하다.  용기가 없다면 늘 주변에서 용기가 실제 있는 사람에 대한 얘기만 하게 될 것이다.
(두려움과 삶의 질은 반비례한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용기가 삶의 질을 높인다)







10. 잔소리꾼들 말을 듣지 말라.
지루하지만 안전하다. 아마도 이렇게 행동할지도 모르겠다. 잔소리꾼들은 모험을 할 수 있었지만, 해야 했었지만, 용기를 내지 않았던 사람들이다. 아마도 당신이 모험을 한다면 화를 낼 사람들일 것이다.
(할 수 있지만 하지 않으면 괴로울 뿐이다)







댓글

archmond님의 메시지…
우와 좋은 이야기들이네요.
인쇄해서 어디 붙여 놓아야 겠습니다 :)
Ryan's Blog님의 메시지…
1.번 의미가 좀 오역된듯. 교집합안에 갇혀서 지루하니 다른 곳/다른것을 탐험하라는 의미입니다.
blueasa님의 메시지…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ava] Java G1 GC의 특성에 따른 Full GC 회피 튜닝 방법

일론 머스크의 First Principle Thinking (제1원리 기반 사고)

엄밀한 사고(Critical Thinking)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