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관리자 모델은 훌륭한 코칭 능력을 필요로 한다.

"직원의 학습과 개발 70%는 일 자체에서 일어나지, 정형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일어나지 않는다."

관리는 많은 부분 코칭의 스킬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코칭의 출발점은 Listening이다.
물론 관리자들도 코칭 및 관리 스킬을 개선하기 위해 코칭을 받을 필요가 있다.

코칭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코칭 스킬이 개선되지 않는 회사는 미래 지향적 회사가 되지 못할 것이다.
시간을 이유로 좀처럼 사람들에게 귀기울이지 않는 기업은 결국 진보하지 못할 것이다.
Listening을 통한 Coaching과 Insight가 개선되는 조직이 지속적인 경쟁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할까.
그런 측면에서 위기는 listening을 징후로 하고 식별자로 리더의 코칭 능력 개선과 insight 능력을 들 수 있다.

그런데 듣기만 하고 insight가 없어서 코칭을 못한다면 이러한 기업은 정체할 뿐, 성장을 이끌지 못할 것이다.
코칭의 핵심은 멤버들과 코칭하는 관리자의 동반 성장이기 때문이고, 이를 통해 insight를 더 구체화하고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코칭과 insight를 잘하는 리더 후보를 다수 보유한 기업이 진화하는 미래 지향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코칭이 관리의 핵심

관리자에 대해 코칭의 중요성을 지적한 아래 하바드 비즈니스 리뷰 글은 상당히 공감이 간다.

HBR 기사 원문 : 좋은 코치가 아니면 훌륭한 관리자가 될 수 없다.

아래는 기사를 대충 번역해본 것이다.

좋은 코치가 아니면 훌륭한 관리자가 될 수 없다.

2014년 7월 17일 Monique Valcour 글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리더십 덕목은 '사람들이 직장에서 경험하는 가장 강력하게 동기 부여하는 조건은 개인적으로 의미있는 무언가에서 진전을 이루는 것'임을 아는 것입니다.
당신이 누군가를 리딩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 매일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팀원들이 의미있는 일에서 진척을 경험하는 것을 것을 돕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려면 각 멤버의 동인을 이해하고 각자의 일과 조직의 미션 및 전략적 목표 간의 관계를 정립하고,시기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모두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합니다. 개발과 관련하여 정기적인 의사 소통- 코칭 대화 -은 필수적입니다. 실제로 최근 연구에 따르면 , 매우 효율적인 관리자와 평범한 관리자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관리 역량은 코칭이라고 합니다.

이상하게도 대부분의 회사에서 코칭은 관리자에게 공식적으로 기대하는 것의 일부가 아닙니다. 직원과 취업 후보자가 직업의 대부분 다른 측면보다 학습과 경력 개발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은 연구 결과에 의해서도 증명되지만, 많은 관리자는 코칭을 자신의 중요한 역할로 보지 않습니다. 관리자는 이러한 대화를 할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며, 코칭 기술도 부족합니다. 그러나 직원의 학습과 개발의 70 %는 일 자체에서 일어나지, 정형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관리자가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지 않으면 직원 성장이 어려워집니다. 직원을 뽑고, 유지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오래 전에 학교를 다녀 결과에만 관심을 갖는 교육을 받은 관리자들도 직원들을 코칭할 수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코칭은 코칭하는 관리자와 코칭 받는 직원 모두에게 더 나은 성과를 보여줄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의 공감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그들이 관심있는 것을 성취하고 또 그들이 원하는 사람 이상이 되도록 돕는 것은 엄청난 경험입니다. 효과적이고 공감적인 코칭 대화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들어냅니다. 수백 명의 경영 간부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을 배우고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관리자로서 가장 보람있는 경험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오늘부터 팀원들과의 정기적 인 코칭 대화를 통해 관리자로서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으며 일을 더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직원들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하도록 도우려는 마음을 먹었다면 다음은 그 출발점이 될 다섯 가지 핵심 팁입니다.

1. 깊이있게 잘 들어야 합니다.
마음 속에 이미 많은 것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전달하려고 할 때 어떤 느낌인지 생각해보십시오. 이 상황을 열린 마음과 감성으로 완전히 집중하여 적극적으로 당신이 전하려는 말을 들으려고 하는 사람과 소통하는 것과 대비해보기 바랍니다. 처음은 "이번 달에는 성장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코칭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어 선택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마음을 비우고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 팀원이 마음을 열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연결을 만들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2. 질문만 하세요. 말을 하려 하면 안됩니다.
관리자는 보통 지시 방식으로 공유하던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것은 담당하는 프로젝트의 진행 단계를 분명히 하거나 사람들이 조언을 요청했을 때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코칭 대화에서는 답을 말하려는 충동을 억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귀하의 경로는 직원의 경로가 아닙니다. 대답이 아닌 개방형 질문은 코칭 도구입니다. 팀원들이 목표와 도전 과제를 구체화하고 자신의 답변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 코칭의 성공적 역할입니다. 이것이 사람들이 우선 순위를 명확히하고 가장 관심을 끄는 것에 공감하고 행동에 착수할 전략을 고안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3. 자기 개발에 관한 동질감을 만들고 유지하십시오.
코치로서의 역할은 해답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팀 구성원의 자기 개발 목표와 전략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원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최종 사용자가 어떻게 경험하는지 더 깊이 이해하고 싶다고 말한 경우를 가정해 봅시다. 직원은 다음 주 사이트 방문시 구현 팀과 함께 최종 사용자와 인터뷰하고 인터뷰를 사용하여 회사의 인트라넷 기반 블로그에 대한 최종 사용자 환경에 관한 기사를 작성하자고 제안합니다. 이것은 직원과 회사 모두에게 가치가 있음이 분명합니다. 이제는 직원에게 개발 계획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승인, 공간 및 자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 직원을 지원하는 것 외에도 직원 중심의 학습 및 개발의 사례로서 이 사례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후속 조치는 신뢰를 쌓고 코칭을 효과적으로하는 데 중요합니다. 직원의 개발 계획을 지원할수록, 또 코칭이 더 효과적일수록, 직원의 신뢰가 증대되고 모든 직원의 참여가 늘어납니다. 선순환이 일어납니다.

4. 긍정적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집중하십시오.
종종 코칭 대화에서 직원은 자신의 좌절감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데에만 갇힐 것입니다. "네트워크 구축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싶지만 대역폭이 없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데 모든 시간을 뺏기고 있습니다.  산업 세미나에 나가기를 정말로 좋아합니다.하지만 마감 시간보다 앞당길 수 있을 때까지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 이러한 대화는 일시적인 답답함의 출구로는 역할을 하겠지만, 해결책은 내놓을 수 없습니다. 잠시 직원의 좌절감을 인지하는 시간을 가진 후, 이 직원에게 이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할 방법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권해보십시오. "언급한 활동 중 어느 것이 당신의 지식을 쌓고 회사에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가장 큰 잠재력을 제공합니까?" "매주 2 시간을 할애해서 자기 개발 활동에 투여할 수 있습니까?" "주요 결과물을 충족시키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이나 관계가 어떤 게 있을까요?" "자기 개발 시간을 확보하고 보호하기 위해 팀내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5. 책임감을 심어 주십시오.
코칭 대화 때의 직원과의 약속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 외에도 직원의 개발 계획 수립 및 구현 측면에 대한 책임을 형성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책임감은 대화를 코칭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증가시키고 조직의 효율성에 대한 열쇠로 동작합니다. 직원이 자신의 발달 목표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할 계획이라면 비용 및 근무 시간이 필요없는 적절한 프로그램을 파악하고이 정보를 일정 마감일까지 보고하도록 합니다. (물론, 이 내용들에 대해 적절한 시간 안에 조치를 취해줘야 합니다.)

직원들 코칭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요? 코칭은 당신과 팀원들간에 더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자신의 학습에 대한 소유권을 지원하며, 그들이 수행해야 할 기술을 개발하고 최대치를 내도록 도울 것입니다. 그리고 또 기분이 좋아집니다. 지난 달 상하이에서 열린 코칭 워크숍에서 한 간부는 그가 방금 참가했던 코칭 교육이 "번지 점프 같았다"고 말했습니다. 이 남자는 도착할 때 조금 굳어 있고 피곤해 보였는데, 저녁 내내 웃음을 멈추지 않는 것을 보고는 매우 기뻤습니다. 코칭 교육 때 눈에 띄게 활력을 얻은 참가자들은 그 혼자만이 아니었습니다.

자, 어서 개인적으로 다가가서 번지 점프를 시도해보십시오. 직원의 성장에 촉매가 될 코칭 대화의 짜릿함을 좋아하게 될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ava] Java G1 GC의 특성에 따른 Full GC 회피 튜닝 방법

일론 머스크의 First Principle Thinking (제1원리 기반 사고)

엄밀한 사고(Critical Thinking)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