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이 성성한 코더는 아름다운 꿈일까

image from xkcd.com

나이가 들어도 코딩을 할수 있는 건 맞지만 단순히 코딩 능력의 관점에서만 본다면 능력이 감소하는 것도 맞다.

미국에서 볼수 있던 백발을 휘날리는 코더는 대부분 COBOL 개발자들이었겠지만 실리콘밸리의 미래에 중장년의 코더가 어떤 역할을 할지는 모르겠다.

내 생각에 코더로서의 전성기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40대 후반(45~48 무렵)이 아닌가 싶다.

코딩에 필요한 여러 경험의 축적에 따른 판단 능력을 충분히 고려해서 꾸준히 자기 관리를 학습과 체력면에서 가꾸어왔을 경우를 가정했을 때.

코딩이란 게 단순 개발을 뜻하는 건 아니므로 아키텍처나 질적 관점, 소통 능력, 협업 능력 등등을 고려했을 때 관리 측면과 개발 측면을 분리해서 개발 측면만으로 볼 때 이런 판단을 할수 있다.

성과 위주 관점에서는 순수 개발 역할만 하는 이의 나이는 관리를 잘하더라도 한계가 온다는 뜻이다. 직업적 운동 선수가 나이 한계가 있듯이.

한계는 경험적으로 보면 아무래도 집중하여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드는 데 있다. 장시간 집중해서 상세 판단을 하는 능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흔히 말하듯 추상 능력의 향상이 보완할 수 있을텐데 그 추상 능력이란 젊은 친구들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판단을 거듭한 이들이 당연히 가지는 결과물인 거라고 생각된다. 그렇게 관리하지 못한 경우는 오히려 사고의 가소성 부족으로 학습 능력이 떨어지고 소통 능력도 떨어져서 급격하게 코더로서 부적격해질 우려도 있다.

꾸준히 학습하고 자기 관리를 한 경우 코딩 속도나 판단 능력에서 급격한 저하는 없다. 다만 더 좋아지기 어렵다.

나이가 든다고 개발 일을 못할 건 아니다.

하지만 굳이 개발 일을 시니어에게 맡기는 시장은 훨씬 좁기 마련이다. 경험과 협업적 코칭 등 단순 개발 관점 이외의 요소들이 필요한 시장인데 젊은 친구들과 소통하는 건 매우 도전적인 일이기도 하다.

세대간 문화의 차이를 무시할 수 없는데 개발 조직은 젊은 친구들의 문화를 기준 규범으로 상당 부분 기초해야 하고 어떤 방향성을 주는 코칭 역할을 해야 한다.

물론 조직이 아니라 개인으로서 개발하는 건 다른 일이다. 전성기에 비해 90% 정도의 능력을 발휘한다고 큰 문제가 생기진 않는다. 다만 혼자 개발하려면 개발 이외의 부문에서 유의미한 통찰을 갖추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나이 들어서도 순수 개발이란 생각은 매우 협소하고 불안한 입지를 갖는 셈이다.

무게를 어느쪽에 두더라도 순수 개발이긴 어렵다. 장기 연구를 목표로 하는 직군은 아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코딩보다는 문제의 설정과 해결이 더 본질적인 목표라고 생각하므로 코딩을 하고 안하고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편이다. 다만 팀웍을 통해 문제 해결을 할 때 구체적 판단이 필요할 때 직접적인 코딩이 판단이나 코칭에 도움을 줄 때가 많아서 최소한의 코딩은 꾸준히 하는 편이다.

45세 정도부터는 순수(?) 코더는 가치를 인정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물론 동료들이 서로 부족한 부분을 잘 메꿔줄 수 있는 조직에서는 자기 가치만으로도 충분히 역할할 수 있겠지만 그 조직에서만 큰 가치를 낼 가능성이 있다.

참고. 이런 기사도 있었네요.

댓글

jiyoung님의 메시지…
때마침 40대 후반을 지나가는 디자이너로 생각이 많이 드는 글입니다. ^^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ava] Java G1 GC의 특성에 따른 Full GC 회피 튜닝 방법

일론 머스크의 First Principle Thinking (제1원리 기반 사고)

엄밀한 사고(Critical Thinking)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