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저의 역할

 매니저는 목표와 방향을 다루는 역할이다.

매니저가 아니라도 목표가 중요하지만 개별 목표와 그룹이나 조직의 목표는 다를수밖에 없고 어떻게 방향을 집합적으로 정렬해갈 것인가가 매니저의 핵심 미션이다.

좀더 개인들의 역할이 목표에 기반해있고 조직의 방향과 스스로 연결지어 간다면 관리 계층 구조를 좀더 줄여갈 수 있을 것이다.

관리 구조가 여러 층으로 수직화되면 매니저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반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수동성이 높아지고 의사결정들이 복잡해지고 추상적이 될 우려가 있다. 

목표의 공유는 사람들이 어떤 방향으로 생각을 한번 더 하게 할것인가의 문제이고 매니저의 의사결정은 그 사람들의 생각을 수집하고 수렴하고 체계화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지적인 문제 해결이 핵심인 조직에서 매니저의 의사결정이 방향에 대한 것을 빼고 나면 대부분 멤버들의 생각에 기반할수밖에 없다.

물론 충분히 좋은 생각을 만나지 못하고 시간만 흐를 경우에는 매니저 스스로 생각을 만들고 잠정적인 결정을 하는 역할도 있겠지만 대부분 보조적 역할이어야 잘 활성화된 조직일 것이다. (좋은 아이디어에 대한 판단 능력과 수렴 능력은 필수)

매니저의 보조적 역할은 멤버들의 질문을 도와주는 것이 멤버들의 솔루션을 도와주는 것보다 중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매니저가 항상 숟가락 얹기(?)만 하면 단순 논리의 중재, 정리 역할을 할 우려가 있는데 집단의 수준에 따라서 큰 문제가 안될수도 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대부분 단순한 추인의 의사결정이 된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된다면 매우 좋겠지만) 결정의 방향성에 좀더 장기적인 관점을 부여하기 위해 훨씬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수한 인재들이 많다면 장기적인 관점과 방향성에 대해서도 좀더 오픈하고 자주 논의하면 좀더 나은 숟가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스스로 어떤 목표를 부여하고 일정 간격으로 리마인드하게 하는 것, 너무 자주일 필요는 없지만 가끔씩 목표를 다시 생각하게 해주는 게 사실 가장 중요한 관리의 목표일 것이다. 

(O&KR이 이런 관점에서 발전한 관리 방식이라고 생각)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ava] Java G1 GC의 특성에 따른 Full GC 회피 튜닝 방법

일론 머스크의 First Principle Thinking (제1원리 기반 사고)

엄밀한 사고(Critical Thinking)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