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소프트웨어 개발, 집중력이 변화의 출발점

문제 해결에서는 집중 혹은 몰입이 유일한 정성적 방법
초등학생인 딸애와 수학 공부를 가끔씩 같이 하는데, 수학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타고난 두뇌도 중요하지만 집중력과 끈기가 훨씬 중요하다고 얘기하곤 합니다.

단순 계산을 하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머리 속에서 끄집어내야 하는 상황에서 먼저 끈기 있게 문제에 도전하는 자세가 가장 먼저이고, 다른 잡념 없이 문제에 몰입하는 게 두번째입니다.
사람의 뇌가 좌뇌와 우뇌로 나뉘어져있고 그 역할이 상당히 다르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데 계산을 빠르게 하고 논리성에 따라 추론하는 것은 주로 좌뇌에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사전 암시 없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머리 속에서 떠올리는 역할은 좌뇌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으며, 우뇌 혹은 좌뇌와 우뇌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집중 혹은 몰입은 이러한 뇌의 활동을 최대한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는, 사람에게 알려진 거의 유일한 방법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도 수많은 문제들의 해결을 요구받습니다.
쉬운 문제도 있고, 복잡한 문제도 있지만 단순 개발자가 아니라면 가장 중요한 것은 집중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집중을 돕는 방법은 별로 없습니다. 스스로 집중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주변 환경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스스로를 몰입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개발할 때 음악을 듣거나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음악을 들으면 몰입이 되지 않습니다. 뇌가 음악에 방해를 받게 됩니다.
다만 음악이나 명상은 집중하기 힘들 때 뇌의 휴식을 줄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집중하기 어려우면 뇌가 완전히 쉴 수 있도록 고요한 명상이나 클래식 음악을 활용하고 생각을 멈추는 시간을 가지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일단 개발을 시작하면 집중을 하도록 해보십시오. 익혀진 패턴을 반복하는 개발이 아니라 상황을 모두 제어, 지배하는 집중하는 개발로 변화하면 개발자의 능력도 향상되고, 결과 퍼포먼스와 퀄리티 또한 향상되게 됩니다.

집중과 끈기, 그리고 자신에 대한 신뢰가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경험에 비추어보면 패턴의 단순 반복이 많을수록 흥미를 잃어버리고, 집중할 수 없게 됩니다. 동일한 문제라 하더라도 새로운 방법을 시도할수록 집중도가 회복됩니다. 항상 더 나은 방식, 새로운 방식을 고민하는 것이 개발자 자신의 흥미를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설계와 의사결정에서는 여러 지식들을 기반으로 통찰력을 발휘하고, 적절한 메타포를 사용하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기존 체계를 도전적으로 재해석하고 새로운 체계를 만들며 차별적인 창의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SW 개발자의 집중, 높은 수준의 소프트웨어를 가능하게 하는 원천적인 방법
일전에 페이스북이나 구글은 개발자들에게 훨씬 더 많은 책임을 요구한다는 것을 블로그에 올린 적이 있습니다.

극단적이긴 했지만, 한 페이스북 개발자는 탁월한 개발자는 코딩 과정에서 무결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기도 했습니다.
이 말 자체는 적어도 사실이 아닙니다. 사람은 모든 경우의 수를 머릿속의 사고 실험을 통해 다 테스트할 수 있지 않습니다. 반드시 실제 테스트를 거쳐서 검증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집중을 통해 사고 실험을 최대한으로 거치는 코드와 패턴에 따라 관성적으로 만들어진 코드는 퀄리티와 에러율을 비교할 수가 없습니다.

창의에 대한 도전, 자신에 대한 신뢰는 도전적인 개발자의 발전을 뒷받침하는 또다른 무기이자, 보호 갑옷과 같습니다.

얼마전 멀티태스킹을 죽여야 한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the99percent.com
What's the key to better productivity? According to an informal poll of the 99% audience, it's all about destroying the multi-tasking myth.


크게 세 가지를 얘기하고 있었습니다.

1. 시간 관리를 공격적으로 하라.
2. 창의를 고민하거나, 깊은 사색을 할 때에는 모든 것을 끊어버려라.
3. 디지털과 아날로그 중 더 적합한 것을 선택하라.

사람의 뇌는 논리적인 일을 할 때에는 멀티태스킹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논리적인 추론을 담당하는 부분이 좌뇌인데 좌뇌는 순차적인 방식으로 실행이 되기 때문입니다. 비동기적이고 비정형적이며 멀티태스킹이 되는 부분은 우리가 논리적으로 제어 가능하지 않은 영역인 우뇌입니다.
우뇌가 주로 창의를 담당하긴 하지만, 언제 그 결과를 던져주는지에 대해서는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자신을 믿고 반복적으로 질문을 던져놓고 되씹으면 어느 순간 여러 가지 답들이 비동기적으로 떠오르거나, 비슷하지만 다른 답들이 떠오르게 됩니다. 아마도 우뇌의 동작 방식은 유사 패턴 검색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논리적으로 제어하는 목표 때문에 멀티태스킹을 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하나의 생각, 하나의 문맥에서 집중해야 순차적인 논리 추론이든, 창의적인 아이디어든 해법이 나오게 됩니다.
멀티태스킹을 해야 하는 상황은 시간을 나눠서 문맥 전환하여 집중해야 합니다. 한번 집중에서 빠져나오면 다시 집중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이것은 개발자들의 업무 효율에 매우 중요한 이슈입니다.

자신의 업무를 단순 반복 업무로 비하하지 말고, 애정을 가지고 더 나은 것으로 발전시키고 확대시키기 바랍니다. 그 출발점은 집중의 향상입니다.

기존 역할이 도저히 스스로에게 동기부여하기 어렵다면, 하는 일을 바꾸고 과감히 도전하시길.

개인적으로는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지 않는 것이 오랜 신조였습니다. 대신 하고 싶은 일의 범위를 매우 넓히려 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된 일들은 코딩부터 고객 만나기, 디버깅하느라 고객사에서 몇주일째 밤새는 일도 다 즐거운 일의 범위였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너무 무리한 일정에 밀리게 되면 집중력이 약화되고, 관성화되는 경향이 생기는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개발자 스스로 관리하고, 성과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정성적으로 평가받는 체계를 만들지 않으면 단순 반복적인 개발 외에는 성공할 수가 없습니다.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집중이란 화두를 던져봅니다. 무모한 페이스북 개발자의 약간 잘못된 신념처럼 무결하고, 최고의 코드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그에 가까이 가는 방법은 최고의 집중에서 시작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ava] Java G1 GC의 특성에 따른 Full GC 회피 튜닝 방법

Java 6 중반부터 G1 GC가 나오면서 이 새로운 Java VM GC 정책을 두고 성능 튜닝을 어떻게 할지 고민이 많은 것 같다.

일단 생소하기 때문에 어렵다.

그런데 경험들이 조금씩 쌓이면서 문제점도 꽤 발견되는 것 같다.

먼저 G1GC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사이트이다.

Garbage-First CollectorGetting Started with the G1 Garbage CollectorUnderstanding G1 GC LogsTuning Garbage Collection for Mission-Critical Java ApplicationsControlling GC pauses with the GarbageFirst CollectorG1: One Garbage Collector To Rule Them AllGarbage First (G1) Garbage Collection Optionscompare JVM options for public메일 : G1 GC clean up time is too long
JDK 7부터 기본이 된 G1(garbage first) GC는 JVM의 Heap 메모리를 1MB 정도 크기의 region들로 나눠서 region별로 generation을 지정하여 상당히 효율이 좋지만 튜닝하는 게 까다롭다.
(새로운 메모리 처리 구조에 대한 튜닝 경험도 많이 부족해서 더욱 까다롭게 느껴지는 것 같다.)

지금까지 널리 알려진 문제로는 첫째, perm generation collection을 full gc때만 하는 문제가 있다.
즉, 클래스 언로딩을 full gc때만해서 자주 재배포가 발생하는 코드가 있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앞으로는 perm generation을 완전히 없애도록 JVM의 방향을 잡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이 문제는 해결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G1 GC에서 거대 객체(humongous object)라고 부르는 메모리 사용량이 큰 객체들에 대한 처리는 아직 최적화되지 않았다. 보통 한 region의 50% …

[Java] Heap Dump 분석을 통한 Perm Area Memory Leak 원인 진단

Software 특히 Java 언어를 사용하는 Software 개발 조직에 몸담고 있지만, 마흔을 훌쩍 넘긴 나이에 이런 글을 쓰는 것이 적합한지 의심되는데 특히 국내 SW 환경을 고려한다면 몹시 우스꽝스럽다.

이젠 개발팀장도 아니고 개발실장도 아니고 그위의 관리자이지만, 아직 완전히 제품 코드로부터 역할을 분리하지 못했고, 이러한 시간이 많이 걸리고 책임 소재가 불분명한 문제를 해결할 전문 인력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결국 직접 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것은 미흡한 관리 능력의 결과라고 봐도 좋겠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일이 전혀 나쁘지 않다. 즐거운 Software Life의 하나일 뿐이다.
관리자가 이러한 삽질을 직접 하는 것이 관리 체계를 무너뜨리는 것 아니냐고 묻겠지만...

oh, give me a break.. 나중에 교육교재 만드는 데 도움이 될까해서 하는 관리 행위의 하나라고 봐주기 바람~~ ㅠ_ㅠ;;

perm gen 과 class leak
Permanent Generation 은 young과 old를 구분하는 Generational Collector 방식인 Sun (now, Oracle)의 HotSpot JVM에서 Old generation 중 한 영역이다.
lifetime이 길다고 판단된 object들을 old generation으로 옮겨서 빈번한 gc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generational collector의 기본 아이디어인데 permanent generation은 old 중에서도 거의 gc 대상이 될 일이 없다고 생각되는 object들을 딴 영역에서 관리하겠다는 아이디어의 산물이다.

HotSpot JVM의 Perm Area 에는 주로 자바의 클래스 객체들이나 문자열 상수 풀에 속한 String 객체들이 위치한다.
메모리 leak의 대상이 되는 것은 string constants 보다는 주로 class 객체들이다.

(class 객체는 주로 객체의 타입을 나타내는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표현하는 객체로 타입명 뒤에 .class…

맥북프로 13인치 2010년 버전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산전수전 경험기

혼돈의 시작
2010년에 구입한 맥북프로 13인치.

메모리 4GB,  하드디스크 256GB

2013년에 맥북프로 레티나 13인치를 사면서 아내와 딸이 함께 구형 맥북프로를 사용했다.

2016년에 또다시 맥북프로 레티나 13인치를 딸에게 사주면서 버려질 위기에 처한 맥북프로를 아내가 논문 작성용으로 쓰고 싶다고 해서 고민하다가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결심.
메모리를 좀 늘리고 HDD를 SSD로 바꾸면 충분히 빨라질 것이라고 당연한 판단.

먼저 여기저기 뒤져서 애플에서는 공식 지원하지 않는 맥북프로 업그레이드 방법을 찾아냈다.
기종을 정확하게 아는 게 핵심.
우리 집 맥북프로의 공식 버전명은 MacBooPro 7.1 혹은 MacBook Pro Mid 2010 이었다.

먼저 메모리를 찾아봤다. 16GB까지 업그레이드 가능하다는 주장도 있었으나 주장들이 좀 엇갈려서 안정적으로 4GB 두 개 즉, 8GB로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

8.0GB OWC Memory Upgrade Kit - 2x 4.0GB PC8500 1066MHz 204 Pin (gmarket에서 9만 2천원. 배송비 포함)

다음은 HDD를 대체할 SSD.
이것도 여기저기 찾아봐서 호환이 확실히 되는 걸 찾았다.

MICRON Crucial MX300 275GB SSD (gmarket에서 9만 7천 2백원. 배송비 포함)

한국에서 구매하는 방법은 G-Market 뿐이었던듯.
아마존은 대부분 한국에서는 구매할 수 없는 곳 뿐이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맥북을 분해 조립하기 위한 드라이버들.
메모리와 HDD 교체에 필요한 드라이버는 작은 십자 드라이버 하나였다.
(하지만, 종류별로 다 구매했다는 ㅠ_ㅠ 나중에 나오지만 배터리를 교체하려면 Y자 드라이버도 필요하다. 드라이버는 한 개당 gmarket에서 1800원 정도.)

2016년 8월 10일
자, 이제 20만원 가까운 금액을 gmarket에 입금!

2016년 8월 24일
주문한 부품들이 도착한 것은 2주 후

분해와 조립, 무한 반복...
이제 이 맥북도 곧 날라다니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