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한 국내 게임 회사들.. 환상은 없다.

(가볍게 facebook에 올리려고 했는데 Status Update는 420글자밖에 안되어서 블로그를 통해 올립니다.)

오늘 저녁, 10년 넘게 게임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후배를 만나고 왔다.
영세한 환경에 여전히 혼자서 핵심 코딩을 다한다. 4,5명 규모의 작은 영세 업체에서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기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것은 묻지 않아도 보인다.

혼자서 10여년 동안 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같이 했으면 스스로도 더 많은 일을 해볼 수 있었을 텐데 아쉽다.
그래도 이 나라에서 Online Game Software 만들어 서비스하면서 10여년을 버텼다는 것만으로도 경외로운 일이다.

서버쪽 기술을 혼자서 익혀와서 체계적이지 못하고 큰 아키텍처와 작은 아키텍처 경계가 섞인다. 티맥스 같은 회사에서 1년만 일했으면 그런 기술들을 스폰지처럼 빨아들여 훨씬 더 대단한 것도 도전할 수 있었을텐데.
여전히 새로운 기술들을 받아들이면서 또 상당한 양의 개발도 병행하랴 수면 부족 속에 살고 있다. 기술들을 받아들이는 것도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여러 사람들이 분석하고 공유하고 회의하면 깊이도 깊어지고 다면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텐데.

게임 쪽을 한번 살펴보려고 하는데 현실이 너무 안스럽다. NCSoft 같은 몇몇 성공한 기업 외에 다른 게임 업체들은 얼마나 척박한가. NCSoft 역시 그러한 과거를 뚫고 성공한 기업이지.

후배 또한 성공의 기회가 온다면 놓치지 말기를.

나는 게임을 한다기보다는 Technology를 활용한 새로운 게임 장르를 하고 싶다. 게임 자체는 충분한 동기 부여가 되지 않는다. 게임 오타쿠들과 소통하기는 조금 두렵다.

댓글

사자당님의 메시지…
Actor Model에 대해 링크를 따라들어왔다가 게임 업계 얘기를 들으니 반가움에 댓글을 다 남기게 되네요 :) Java기반 온라인 게임서버를 개발하고 있는 서버개발자 한사람 으로서 앞으로 좋은 기술을 이용한 서버개발에 대해서 글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웹 개발이야기가 많다보니 이런쪽엔 흥미가 많이 있습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actor model에 대해선 Kilim은 안봤지만 JActor를 보고 있엇거든요 이쪽도 시간나시면 한번 보고 이야기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Java] Java G1 GC의 특성에 따른 Full GC 회피 튜닝 방법

일론 머스크의 First Principle Thinking (제1원리 기반 사고)

엄밀한 사고(Critical Thinking)란 무엇일까